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남양주왕숙2 A8블록과 하남교산 A1·S1블록 공공주택사업 설계공모 당선작을 발표했다. 3기 신도시 계획의 일환인 이번 공모는 수도권 주택 문제 해결과 지역사회 발전을 목표로 한다.
남양주왕숙2와 하남교산 지구는 경기도 남양주시와 하남시의 대규모 택지지구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뛰어나 주택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남양주왕숙2지구는 경기도 남양주시 동북부에 위치하며, 47,069m2 규모의 A8블록에는 공공분양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순환형 생활가로와 연계된 보행자 중심의 생활권 형성을 목표로 하며, 왕숙천과 인접한 지리적 특성을 살려 수변공간과 연계된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교통 편의성과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도시 개발을 중시하며, 가족 단위 주거지로서 관심 받고 있다.
하남교산지구는 1,428세대의 공공주택이 조성될 예정인 A1·S1블록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 생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커뮤니티 중심의 설계와 자연환경 보호, 친환경 건축 요소를 도입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서울 강동구와 인접해 있으며, 강남 접근성이 뛰어나 3기 신도시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이번 공모로 수도권 주거 환경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 특성에 맞춘 혁신적인 주거 모델로 향후 주택 개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